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일주일도 아직 채 되지 않은 소식이 하나 있어요,
"통합 배포로 전환되는 IntelliJ IDEA" 뉴스 토픽 바로가기
이에 대한 제 생각을 짧게 나눠보려 합니다.
결론부터 짧게 정리하면, 아래 이유들로 전 IntelliJ를 사용해요!
- 파일 경로 수정시 자동 리펙터링
- 함수 가시성 (안 쓰는건 회색으로 보여준다던지...)
- 직관적인 DB 연결 및 모니터링
- FE 엔드포인트에서 한번에 BE 컨트롤러로 이동하는 기능
- IDE내부 diff/branch 관리 디자인 예쁨(!), 코멘트 보임
- Gradle/Maven 핫 리로드 및 전용 CLI 지원 등등...
통합 배포에 대하여
지금까지, 인텔리제이 IDE를 사용할 때는 항상
구독 버전과 커뮤니티 버전을 돌아가면서 사용했었어요.
그리고 사실 큰 불편함은 없었답니다.
그도 그럴것이, 구독이 중간에 끊길 일도 없었으니까요! (회사에서 지원해주니까!)
이번 업데이트는 얼티밋과 커뮤니티 버전을 하나로 합친
통합 앱으로 제공한다고 해요. 그럼 차후 개발하거나, 버전 체크 등 커뮤니케이션에 소통 오류가 많이 줄어들겠죠!

2025.03 버전부터...
가장 큰 기대는 오픈소스 확대입니다.
"오픈 소스 빌드를 GitHub에 바로 게시..."
"CI/CD 파이프라인(GitHub Actions)을 제공..."
이걸 보고 설레였던 것 같아요.
물론 기존에도 오픈 소스로 운용되고는 있었지만,
개발 환경의 별도 세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준다는 점이 너무나 매력적이더라구요.
아마 나오면, 엄청난 용량이겠지만 받아서 사용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만의 IntlliJ IDEA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
그리고 추가적으로,
- 구독 없이도 Spring이나 Jakarta EE, Kubernetes 등의 표시 지원
- 구독 없이도 데이터베이스 연결 지원 (SQL 실행 제외)
이 두가지가 구독 버전에서 정말 많이 쓰던 기술이었는데,
이제 무료로 제공된다 하니 더더욱 인텔리제이를 쓰지 않을까 싶네요.
다른 개발툴은?
저는 아마 웹/서버 개발자입니다.
사실, 처음 개발을 시작했을 때와 C++/C#을 통한 엔진 개발을 할 때는 Visual Studio를 사용했었어요. (Code 아님!)
그리고 그 생각은 아직도 유효해요. C 기반 앱을 개발한다면 무조건 Visual Studio를 사용할 겁니다.
하지만 그 외, JavaScript/TypeScript 등을 사용할 때는 많이들 VSCode를 사용하는 것 같더라구요.
원래는 저도 VSCode를 사용을 하다가... 이제는 웹 프론트/백엔드 가릴 것 없이 인텔리제이를 사용합니다.
그 언어가 JAVA이든, Kotlin이든, JS든 상관하지 않구요.
이미 손에 익어서 그런 걸 수도 있겠지만...
- 파일 경로 수정시 자동 리펙터링
- 함수 가시성 (안 쓰는건 회색으로 보여준다던지...)
- 직관적인 DB 연결 및 모니터링
- FE 엔드포인트에서 한번에 BE 컨트롤러로 이동하는 기능
- IDE내부 diff/branch 관리 디자인 예쁨(!), 코멘트 보임
- Gradle/Maven 핫 리로드 및 전용 CLI 지원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IntlliJ를 쓰고 있었네요.
사실 개인 취향이라서, 어떤 툴을 써도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VSCode는 나름대로 플러그인을 붙여다 본인만의 에디터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거구요.
하지만 인텔리제이에도 플러그인이 있고, gradle/Maven 전용 의존성을 보는 탭이라던지, CLI를 별도로 지원해준다던지 하는 작은 기능들이 너무나 크게 느껴졌답니다.
마무리
아직 인텔리제이는 2025.02 버전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해당 베타 버전이 종료되면, 이제 다음 2025.03 부터 통합 배포로써 판매되겠죠.
다들 생김새도 코드 스타일도 다르듯, IDEA나 텍스트에디터를 사용하는 툴도 다른 것이니 모두 존중합니다.
인텔리제이 사용자인 저로써는 너무 반가운 소식이었네요! 😊
- 아, 요즘은 커서나 kiro를 많이들 쓴다던데... 고민을 좀 해봐야겠네요!
